Tuesday, November 28, 2006

Attention is Worth Thousand Dollars!!!

김길수님, 안녕하십니까?
안녕하세요. 겨울이 목전에 다가선 느낌입니다. 오늘은 '관심(attention)'이 날로
중요해지는 시대 상황에 대한 내용을 보내드립니다.
정보의 폭주 속에 누군가의 관심을 끌어들이는데 성공하는 점이 날로 중요해시는
시대입니다.

#1. 오늘날 관심은 개인에게나 기업에게 진짜 화폐와 같은 존재다. 탈공업화
사회에서 관심은 예금계좌에 들어 있는 실제 화폐보다 더 귀한 화폐가 되었다. 상품
대부분은 더 저렴해지고 풍부해졌다. 비즈니스가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관심을 이해하고 경영하는 것이다.

#2. 관심을 통제한다는 것은 경험으로 삶의 질을 조절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는 우리가 주의를 기울일 때에만 의식에 도달한다. 관심은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에서 우리의 경험을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한다. 우리가 받게 될 스트레스의 양은
우리에게 어떤 일이 생기는지보다는 우리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관심을 조절하는 지에
달려 있다.

#3. 관심을 관리하고 경영하지 않으면 개인이든 조직이든 기회비용을 지불해야만 한다.
요즘 같은 시대에 성공하려면, 관심을 잘 다루는 능력이 필수적이다.직원들이
떠나지 않도록 붙잡고 싶다면, 그들의 관심을 사로잡은 다음 계속 붙들고 있어야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싶다면, 고객이 조금이라도 관심을 기울이도록 만들어야
한다. 당신이 경영하고 있는 주가가 오르기를 기대한다면, 투자자와 투자분석가의 관심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이제는 튼튼하고 경쟁력 있는 기업이 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는 것이다. 목표로 삼은 사람들의 머리와 가슴을 자극시켜 감동을 불러
일으킬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4.비행기 좌석이나 신선한 음식처럼 낭비되기 쉬운 재화이다. 관심을
받는 사람은 더 많은 관심을 받게 된다. 시간이 지날수록 대중매체가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실제로는 똑같은 유명인사와 똑같은 이슈를 다루고 있다.
독자들의 관심을 얻기 위한 경쟁이 심화될수록, 관심을 가장 많이 얻을 수 있는
주제에 매달리기 때문이다.

#5. 기업은 앞으로 직원들에게 쏟아지는 정보와 지식의 양을 제한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런 제도 중 고전적인 방법 가운데 하나가 소비자에게 전송되는 메일의 양에
책임을 부과하는 것이다.

#6. (성공을 위해...) 당신은 정보를 우선시키는 능력, 집중하고 반영하는 능력,
그리고 관계없는 정보를 제외하고 역량은 적어도 그것을 획득하는 능력만큼
중요해 질 것이다. 만약 당신이 이런 기술들을 연마하는 데 집중한다면, 직업에
상관없이 더욱 성공하게 될 것이다. 미래에는 비즈니스를 수행함에 있어서 경영기술에
관심을 갖고 있는 관리자들이 여타의 관리자들을 능가할 것이다. 관심경제는 막
시작되었다. 비즈니스 세계의 기존 구성원들 모두가 이런 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새로운 재주를 익히기 전에 관심경제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 출처: 토머스 데이브포트/ 존 벡, <관심의 경제학>,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