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진단 '맥킨지 7S' 모델
  
  
 (1) Strategy: 경쟁 우위를 확보를 위한 방법
  
      ①  지속적 경쟁우위를 위한 회사의 원천은 무엇인가?
          (ex: 생산 코스트, 품질,  서비스, 기술적 리더쉽 등)
       ② 사업활동에서 무엇이 전략적 우선순위에  드는가?
     (ex: 신시장 침투, 신제품 개발, 리드타임 단축, 고객서비스 개선  등)
  
  
 (2) Structure: 수행과업을 전문화, 세분화하고 그에 따른 권한역시 분할하는  방식.필요 활동들을 그룹핑하고 그룹간 관련성(relationships)을 조직 하부 단위에 리포팅하는  과정에서 조직 내 활동들과 구성원들이 조정/통합되는 메카니즘.
  
       ① 기본적 조직구조의 형태는 어떠한가?
       ② 조직은 어떻게 집중화되고 분권화  되는가?
     ③ 조직  하부 단위의 상대적 지위와 힘은 무엇인가?
  
  
 (3) Systems: 조직 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공식적인 프로세스와  절차들. 경영관리시스템, 성과측정및 보상 시스템, 기획, 예산편성, 자원할당 시스템, 정보시스템 및 배분시스템 등을 포함.
  
       ① 조직은 사업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을 갖고  있는가?
     ② 최고경영자가  회사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경영시스템은 무엇인가?
     ③ 최고경영자가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4) Staff: 사람들과 그들의 배경, 역량. 리쿠르팅, 선택 및 사회화를 위한 조직의 접근방법.  사람  계발, 훈련, 사회화, 통합하는 방법과 조직 구성원들의 경력관리 방법.
  
       ① 조직은 사람들을 어떻게 리쿠르팅하고  계발하는가?
          (ex: 공식적 훈련, 멘토링, 스트레칭  업무 할당 등)
     ② 경영업무와  관련된 조직구성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은 무엇인가? (ex: 배경, 교육,  나이, 성, 국적, 경력 등)
      ③ 조직에서  가장 강력한 리더들은 어디에서 발견되는가?
          또한 가장 약한  리더들은 어디에서  발견되는가?
          (ex: 기능파트, 생산파트, 연구파트,  영업파트 등)
  
  
 (5) Skills: 조직내에서 그 존재가 구별될 수 있는 특이한 역량, 사람들, 경영 관행, 시스템,  기술  등
  
       ① 회사가 특히 잘하는(좋은 성과를 가져오는) 비즈니스 활동은  무엇인가?
       ② 조직이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는 새로운 능력은 무엇이며, 장래 경쟁을 위하여 배울  필요가 없는 것은 어느 것인가?
  
  
 (6) Style: 최고경영자의 리더쉽 스타일과 조직의 전체적인 운영관리 스타일. 스타일은 조직 구성원들이 따르는  규범과 그들 상호간, 또는 고객들과 일하고 상호교제 하는데 영향을 주는 방법적  요소.
  
       ① 최고경영자들은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는가?
          (ex: 참여적  성격, 상명하달의 지시적 성격 등)
      ② 매니저들은  자신들의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ex: 현업에서  고객들과의 비공식 미팅이나 비공식 대화에 시간을 사용하는가?)
  
  
 (7) Shared Values: 조직에서 널리 공유되고 있으며, 중요한 행동원칙으로서 사용되는 핵심  또는근본적인 가치. 이러한 가치들은 조직 구성원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보다 넓은  목적의식을 갖도록 하기 때문에 큰 의미를 지님.
  
       ① 사람들은 회사의 존재이유에 대하여 공유된 이해를 갖고 있는가?
      ② 사람들은 회사의 비전에 대하여 공유된 이해를 갖고 있는가?
     ③ 최고경영자에  대한 최대(최소)의 지원은 어떤 유형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어떤 때에 행하여지는가? (ex: 단기 및  장기, 내부 및 외부 등)
      ④ 사람들은  회사가 타 회사와 구별될 수 있는 정체성들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ex: 품질을 우선하는  기업, 사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기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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