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une 07, 2007

Sam Walton's Way!!!_Look at the learnable points from every event

월마트 돈 소더퀴스트의 책에서 그가 창업자 샘 월튼과 함께 다니면서 배웠던
결정적인 대목을 정리하였습니다.

1. 내가 샘에게 개인적인 교습을 받은 것은 1981년 8월이었다.
회사에 들어온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였다. 우리는 앨라바마 주의 헌츠빌에
세 개의 점포를 개장했다. 샘과 나는 그날 아침 일찍 벤튼빌에서 헌츠빌로
날아갔다. 그는 북쪽 점포를, 나는 남쪽 점포로 갔다.

테이프 컷팅을 마친 다음 그 도시를 떠나기 전에 샘은 지역에서 널리 알려진
근처의 경쟁업체에 들르자고 했다. 솔직히 경쟁업체의 매장은 형편없었다. 여기
저기 진열대는 비어 있었고, 통로는 박스로 뒤덮여 어수선했으며, 바닥은 더럽고,
상품은 바닥나 있었다. 절대적으로 형편없는 점포였다. 그러나 샘은 바로
떠나지 않았다.

2. 그는 보통 혼자서 이것저것 구경하면서 점포를 평가하기 좋아해서 나는 따로
돌아다녔다. 나중에 주차장에서 만났을 때 샘은 “돈, 어떻게 생각해요?”라고
물었다. (그는 항상 “어떻게 생각해요?”라고 묻는다. 그는 우리의 견해를 알고
싶어했다. 그는 우리가 깊이 생각하기를 바라는 것 같다.)

나는 “제가 본 최악의 점포인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다. 나는 여기 저기
빈 진열대, 박스로 뒤덮인 통로, 더러운 바닥, 품절된 상품, 또 고객들에게
친절하지 않은 점에 대해 말했다. “전혀 경쟁대상이 안 되겠는데요”라고
계속해서 말했다. 지금까지도 나는 그 점포가 내가 본 점포 중 최악이었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나 역시 샘에게 물었다.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는데요?”
“돈, 팬티스타킹 선반을 보았습니까?” 샘이 물었다.
‘아니오. 보지 못했습니다. “ 나는 사실대로 말했다.
“그 통로는 가보지 않았습니다.”
“돈 그건 내가 지금까지 본 중에 최고의 팬티스타킹 선반이었소.”
그가 말했다.

3. “우리 매장의 선반은 그것의 반도 따라오지 못하오. 고정 설비를 끌어냈더니
뒤에 제조업체의 이름이 있어서 주소를 적어왔소. 돌아가면 고정 설비 구매 담당에게
전화하고, 설비 제조업체에 전화해서 사무실로 오게 하시오. 우리 점포에도 그런
선반이 필요하오. 그것은 우리 것보다 휠씬 낫소.“

이번에는 조금 주저하며 물었다. “샘, 또 무얼 보았지요?”
“아니오, 팬티스타킹 선반 옆에 있었나봅니다. 보지 못했습니다.”
‘돈, 그들은 12피트 크기의 화장품 진열대를 가지고 있소. 우리 것은
4피트짜리인데 말이오. 상표의 공급업체 몇 곳의 연락처를 적어두었소.
돌아가서 우리 화장품 구매담당자에게 그들과 접촉하게 하시오.
그들을 불러들여 우리 화장품 코너를 확장할 필요가 있소. 그들은 우리보다
휠씬 일을 잘하고 있소. 돈.“

4. 이것이 샘이 생각하는 방식이며 가르치는 방식이다.
이 사건은 내가 점포를 보는 방식 완전히 바꾸었다. 그 후 나는 다시는 경쟁업체의
점포에서 잘못된 점을 찾지 않고, 그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것과 우리가 나아질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그것이 우리가 탁월함을 향해 노력하는 방법이다.
출처: 돈 소더퀴스트, , pp.57~60.

No comments:

Post a Comment